시즌 12이 시작된 지도 벌써 한 달 정도가 훌쩍 지났습니다. 랭크 게임의 변화에 따라 라이엇은 대대적인 패치를 감행했습니다. 이번 패치 때는, 서버의 불안정함도 없이 아주 물 흘러가듯이 깔끔하게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어떤 변화가 있는지 챔피언부터 전체채팅의 이야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개요
챔피언
신규 챔피언인 제리가 나왔습니다. 스킬 소개와 챔피언에 관한 내용은 추후에 올리고 링크를 달아놓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에 나오는 챔피언은 OP가 되는 게 원칙이긴 한데 이 챔피언은 그렇게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평타가 논타겟이라는 아주 신기한 컨셉을 들고 왔는데 한번 플레이 해보고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잔나의 스킬능력이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잔나의 패시브가 잔나에게로 가는 챔피언의 이동속도만 올려주는 것이 아니라 잔나가 아군의 팀원에게 갈 때도 이동속도가 늘어나게 되어 좀 더 버프를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q의 데미지와 마나소모량 또한 버프를 받았고 w의 기본피해량이 늘어나고 추가 이동 속도가 늘어났으며 E의 보호막 흡수량과 쿨타임 그리고 R의 회복 주기 또한 대대적인 버프를 받아서 앞으로의 랭크 게임에서 잔나가 서포터로 나오는 일이 많이 증가할 것 같습니다.
룰루의 w 쿨타임이 1초 늘었습니다. 룰루를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꽤나 큰 타격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약간의 너프이기에 다른 패치에 비해 미미한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녹턴의 유통기한을 좀 더 길게 해줄수 있는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의 증가와 q의 공격력 계수의 퍼센트가 올랐습니다. 녹턴을 하시는 분에겐 희소식이겠습니다.
키아나의 기본 체력 재생이 너프되고 q의 은신 지속시간을 3.5초에서 3초로 너프하였습니다. 사실 키아나가 은신일 때 좀 오랫동안 있다고 느낀 건 저뿐이 아니었습니다. 이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화학공학 협곡이 출시된 이후에 가장 큰 피해를 입었던 부쉬의 왕자 렝가가 R을 찍게 되면 위장 상태일 때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도약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렝가를 많이 플레이하시는 분은 쾌재를 부르셔도 되겠습니다.
불멸의 철갑궁이 너프됨에 따라 간접 너프를 받았던 사미라의 지옥불 난사 데미지가 버프되었습니다. 사미라는 잘크면 정말 아무도 못막는데 이번 버프로 좀 더 랭크게임에서 픽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Q의 이동속도 감소효과를 추가하고 계수를 줌으로서 세나의 후반 캐리력을 강화시켰습니다. 사실 요즘 아무도 세나 안하는 분위기인데 이 버프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일지 궁금하긴 합니다.
쉔의 q가 하향되었습니다. 텔레포트가 너프됨에 따라 먼저 아군에게 갈 수 있는 쉔의 포텐셜이 많이 발휘되게 되었고 라인전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이는 쉔의 q를 하향시킴으로서 밸런스 조절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탐켄치가 상당히 많은 버프를 받았습니다. 라이엇에서는 서포터로 탐 켄치를 사용하는 것을 원하는 모습입니다. q의 둔화율과 e의 체력으로 비축하는 피해량 r의 보호막 흡수량까지 거의 모든 분야를 상당부분 버프시키면서 플레이어들에게 꼭 한번 해보라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탈론의 w가 몬스터 대상으로 주는 피해량이 25퍼센트나 줄었습니다. 탈론정글의 위험도를 높이면서 밸런스 조절을 하는 모습입니다.
트리스타나가 활약하기 위해서는 많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쉽게 죽고 w를 사용하는 것이 스킬의 메커니즘과 판정 자체가 많이 좋지 않아 픽률이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 체력과 체력 재생을 버프함으로서 사람들에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베이가 q의 쿨타임과 중첩 획득량을 늘렸습니다. 사실 베이가는 초반에 스택쌓기가 너무 어려워서 중후반에서도 그 스노우볼을 굴리지 못하고 패배하는 경우가 많아서 라이엇에서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 같습니다.
볼리베어는 한 때, 탑의 패왕이었다가 너프 많이 먹고 뒤안길로 사라졌었습니다. 그 명성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밸런스를 위해 공격력 증가량과 e의 쿨타임을 2초 줄였습니다.
야스오의 q 피해량을 약간 버프하면서 불멸의 철갑궁과의 밸런스를 맞췄습니다.
요네도 야스오와 같은 버프가 이루어졌습니다.
제드의 궁을 많이 너프하였습니다. 퍼센트로만 35퍼센트를 깎았습니다. 물론 다른 스킬까지 다 맞춘다면 원래대로의 딜이 나오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기본적인 딜은 지금 나오는 것보다 훨씬 안나오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템
리치베인의 아이템 조합식이 방출의 마법봉에서 악마의 마법서로 바뀌었고 스킬 가속이 15 주문 검 피해량은 너프 주문검 재사용 대기시간은 버프하면서 어느정도 밸런스를 맞추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음에 따라서 보조 느낌을 강화시켜 조합 가격과 주문력을 낮추고 체력은 소폭 증가시키는 등의 패치를 하였습니다.
터보 화공 탱크는 탱커 챔피언에 맞춰 설계되었는데 다른 챔피언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연료충전 메커니즘을 조절하면서 약간의 너프를 하였습니다.
정글, 룬
화학공학 드래곤의 영향을 약간 하향하였습니다. 경기에 큰 대세를 미치는 부분은 아닙니다.
마법공학 드래곤의 연쇄 번개 고정 피해량이 아주 약간 감소합니다.
치명적 속도의 초반 영향력을 약화시키고 후반을 높이는 방식으로 버프도 아니고 너프도 아닌 밸런스 조절이 이루어졌습니다.
전체채팅
드디어 전체채팅이 풀렸습니다. 물론 랭크 게임에서도 풀리면 좋겠지만 이외에 다른 게임에서 풀렸다는 점이 매우 기쁩니다. 칼바람에서 전체채팅을 못해서 매우 아쉬웠던 점을 이제 분풀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설문조사의 응답을 통해서 랭크 게임의 전체채팅도 다시 원래대로 돌아왔으면 좋겠다는 자그마한 소망이 있습니다.
마치며
롤 12.2 패치노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규 챔피언도 나왔고 룬, 아이템, 정글에 대한 내용도 있었지만 이번 패치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챔피언과 전체채팅이었습니다. 전체적인 챔피언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라이엇의 노력이 느껴지는 패치였습니다. 또한 랭크 게임을 제외한 다른 게임에서 전체 채팅이 풀렸다는 사실이 게이머들의 마음을 기쁘게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속적인 패치를 통해 리그오브레전드의 밸런스가 황금 밸런스가 되는 날까지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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