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기업 취업기

비전공자 공기업 사무직 준비하기 (3) (ft.직업교육)

by 단테의하루 2021. 12. 7.

오늘은 비전공자가 공기업 사무직을 준비할 때 필요한 것 중 직업교육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제 아이디어가 고갈될 때까지는 하루에 포스팅을 하나씩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후에도 업데이트되거나 여러분에게 유용한 것이 있다면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교육은 들었는데 직업교육은 또 뭐야?

사실 직업교육은 비전공자 뿐만 아니라 처음 공기업을 준비하는 경영/경제를 전공한 사람들도 생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직업교육은 학교에서는 전혀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이죠. 또한 공기업을 준비한 선배나 동료가 없다면 접할 기회도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직업교육을 왜 들어야 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하실 겁니다. 그건 바로 서류 배수를 제한하는 곳에 직무기술서의 NCS코드에 맞는 직업교육 사항을 원하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여러분이 아시는 4대보험 공단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보험), 국민연금공단(국민연금), 근로복지공단(고용보험, 산재보험) 이렇게 3개의 공단과 심평원이라고 불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에서 직업교육 사항을 서류에 적게 되어 있습니다. 요즘 워낙 경쟁이 치열해서 학교교육과 더불어 직업교육 사항을 적지 않으면 서류점수에서 고득점을 하지 못해 떨어지는 경우가 자주 생겨나게 됩니다. 또한 직업교육을 필수로 원하지 않는 곳이라도 직업교육을 들어놓으면 서류사항에 한 개라도 더 적어넣을 수 있으니 자신만의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직업교육 NCS 코드는 또 뭐야?

직업교육은 내일배움카드가 있어야 들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자격부터 신청까지 하나의 포스팅으로 빠른 시일 내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청하는 법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내일배움카드가 있다고 생각하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업교육에는 각 교육별로 NCS코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hrd-net에 들어가 보시면 코드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직무기술서에 나와있는 코드가 맞아야 관련 직업교육으로 인정되고 서류에 적어넣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NCS코드를 들어야 유리할까요? 일단 거의 모든 NCS 직무코드에 들어가는건 사무행정입니다. 코드명은 02020302입니다. 직무기술서에 보시면 사무행정이 없는 것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사무행정은 들으시면 후회하실 일은 전혀 없으실 겁니다. 그리고 메이저 공기업에 대부분 적용되는 것은 경영기획입니다. 코드명은 02010101입니다. 여러분이 휴넷에 들어가서 내일배움카드로 신청하실 때 경영기획과 사무행정에 해당하는 코드로 직업교육 수료하시면 거의 대부분의 사무행정 직무 서류 교육사항에 넣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어디서 들을 수 있는데?

직업교육을 들을 수 있는 사이트는 무척이나 많습니다. 공취사나 공준모와 같은 공기업 준비 카페에도 들어가 보시면 제휴되어있는 윈스펙, 에듀푸어 등이 있습니다. 어떤 곳에서 듣는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디든 들어가서 가격대를 보시고 자기부담금이 좀 적고 대신에 수업시간은 16시간이상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16시간 미만으로는 인정해주지 않는 기업이 종종 있기 때문에 16시간 이상의 수업을 들으시는 게 좋고 사실 시간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정확한 기준은 모르겠지만 10시간 단위로 점수를 부여하는 것 같습니다. 경영기획과 사무행정 코드의 16시간 이상 수업이고 자기부담금이 적은 수업을 골라서 들으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공기업의 서류사항 중 직업교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학교교육과 직업교육을 적절하게 넣는 것은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는 것보다 정량적 평가에서 훨씬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이 두 가지만 완벽하게 해놓아도 지원하는 인턴이나 정직원 서류전형에서 떨어지는 일은 많이 없으실 겁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공기업 취업까지 다들 화이팅입니다!

 

 

 

비전공자 공기업 사무직 준비하기 (4) (ft.자격증)

비전공자가 공기업 사무직을 준비하기 위한 4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교육, 직업교육 사항을 다 채웠다면 다음은 자격증을 적는 란이

dantetoday.tistory.com

 

댓글